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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보는 오후>/우리놀이

[스크랩] 전래놀이의 이해와 특징 / 송종대(놀이전문가)

전래놀이의 이해와 특징


                                  송종대(놀이전문가)



1. 놀이란?

가. 놀이의 이해

놀이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결국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놀이는 누구라도 쉽게 인정하는 바로 근원적인 생의 한 범주   로서의 놀이이다. 즉 놀이라는 것은 하나의 전체성이라고 불려질 만한 것이다. 넓은 의미에   서 본 유희의 총체, 우리는 놀이를 이런 전체성 가운데 두고 큰 안목으로 그것을 관찰하고   평가해야 한다.’                                                          [호모루덴스]


‘놀이는 예술의 모태이다. 놀이의 근원성은 인간의 역사 그 원천까지 소급되고 그 역사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것이다. 원초적인 인간의 생활과 행동이라고 말하면 언어, 생산, 기술, 종교, 제의, 예술 등이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그런 것이 처음 움트는 상태로 있을 때는 <놀이>라고 이름 붙일 수밖에 다른 것이 없다.’       [한국인의 굿과 놀이  이상일]


위의 관점에서 놀이를 보지 않으면 놀이가 단지 노는 것으로 끝나 그것이 지닌 깊은 의미가 잡히지 않는다.


나. 놀이의 정신

놀이의 형태만 하더라도 그것은 그냥 그대로의 무질서가 아니다. 내적인 구조를 분석하고   심리적인 접근을 시도한 놀이의 학문은, 놀이가 내기․겨루기․흉내․아찔함의 요소로 이   루어져서 도박성․경기․모방․열광의 놀이가 어우러져 경직된 사회를 활성의 문화로 조금   씩 재생시킨다는 것이다.

세속사회를 지배하는 진지함, 근면성, 윤리도덕, 공리성, 일, 생산 같은 실리적인 <빛>에    대해서 그 <그림자>로서의 놀이정신은 그것이 근원적인 것이고 신화적, 시적, 원초적인 것   이기 때문에, 유연하고 가벼우며 동적인 것, 발전적인 것, 개방적인 것이다. 그것은 힘의 역   학 관계로 봐서도 탄력적이며 신축자재하고 스스로의 에너지에 의해 자생하는 창조의 근원   이다. 경직된 가치 체계 속에서 일상생활을 규제하는 것들을 부정하는 자유에의 지향이라   할 수 있겠다.



2. 전래놀이란?

가. 전통놀이

놀이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에 해당한다.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말한   다. 전통놀이에는 그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배경과 의식 그리고 삶의 형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나. 민속놀이

전통놀이가 계승 변모한 형태를 말한다. 전통놀이는 시대적 상황과 풍속에 영향을 받으며   놀이 주체들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 보완되고 새롭게 만들어진다. 그러나 전통놀이는 시대   를 통틀어 남아 있기 때문에 그 놀이의 본질이 민속놀이에 그대로 담겨 있게 마련이다.

                                                [김종만 아이들 민속놀이 100가지 215P]


다. 전래놀이

‘전래놀이’역시 위의 전통놀이와 민속놀이와 마찬가지로 과거놀이를 지칭하는 말이지만 전   통놀이나 민속놀이의 범주 내에서 아이들 중심의 놀이를 통칭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3. 전래놀이의 특징

가. 시간의 자율성

나. 공간에 대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다. 자연과 주거 환경, 생활용품을 최대한 활용한다.

라. 신체의 다양한 활동을 극대화한다.

마. 성별과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다.

바. 자연과의 유기적 관계를 형성한다.



4. 놀이과정을 통한 특성

가. 놀이의 자발성

학교를 마치거나 휴일이 되면 아이들은 사전 약속이나 리더의 요구 없이도 그들만의 놀이   마당에 자연스럽게 모여 놀이 구성원이 된다.


나. 공간의 자율성

지정된 놀이의 공간이 아니라 골목, 마당, 산, 들, 냇가 등 어디서나 놀이가 이루어진다.


다. 놀이의 즉흥성(자율성) / 민주성

놀이마당에 모이면 놀이집단을 주도하는 몇 명의 아이가 엄지를 들고 ‘00 할 사람 요요 붙   어라’ 고 외치면 놀이에 동의하는 아이들이 손가락을 잡는다. 이때 많은 아이들이 동의한    놀이를 자연스럽게 시작한다. 이와 같이 전래놀이는 그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즉흥적으로   제안을 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서 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놀이를 주도    하는 놀이집단의 리더가 있지만 민주적인 다수의 절차를 무시하고 강압적으로 선택하고     강요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라. 균형성

양편으로 나누어서 노는 겨룸 놀이일 경우 편을 가르는데 철저한 균형의 원칙을 적용한다.

‘가위바위보’ 나 ‘하늘 땅 별 땅’ 등의 방법으로 편을 가르고 난 뒤 전력의 균형이 맞지 않   는다고 판단 될 때 상대편과 합의하에 아이들을 교환하여 전력의 균형을 맞추어서 놀이를

시작한다.


마. 과정 유희성

대부분의 경쟁적 놀이의 가장 큰 흥미와 관심은 이기는 것이다. 전래놀이에서 겨룸놀이 또   한 승부라는 결과가 없이는 흥미와 동기를 유발 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일방적인 승리는 재   미가 없기 때문에 위의 ‘라’와 같이 승부를 예측할 수 없도록 미리 전력의 균형을 맞춘 상   태에서 철저하게 승부의 과정을 즐기면서 논다. 그리고 고정된 구성원이 아니라 시시각각   새로운 편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놀이 과정 이외에는 우리 편, 남의 편이라는 개념이 없다.

      

바. 조절 기능성

전래놀이에는 심판이 없다. 왜냐하면 전래놀이에 참가한 모두가 심판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먼저 죽은 아이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상대방을 살피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아    이가 상대편의 지적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항상 놀이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금을 밟았으니 죽었다.’ ‘절대 밟지 않았다.’며 실랑이가 벌어질 때 면 놀이를 중단   하고 서로의 주장을 우기기도 한다. 결국 각 편의 리더들이 합의를 통해 다시 놀이를 진행   한다.   


사. 놀이감(도구)의 활용성

구슬, 딱지, 제기 등 상품화 된 도구를 사용하는 놀이도 있지만 대부분의 놀이감들은 자연   이나 생활 주변에서 구해 활용을 한다. 신문지나 잡지를 접어서 딱지치기를 하고 나무를    다듬어 새총, 자치기 등을 하고 널려있는 돌을 이용하여 공기놀이, 비석치기 등을 하였      다. 한마디로 우리 주위의 모든 것들이 놀이감이었다. 


아. 시간의 무제한성

전래놀이 대부분이 시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판을 거듭하게 되고 놀이 자체에 빠져든     다. 한참을 놀다가 어머니의 고함(“00야 밥 먹으러 와라”)이나 그 외 아버지의 꾸중(“소     꼴도 안 뜯어놓고 놀끼가”)을 듣고서 놀이가 중단된다.


자. 자연성

전래놀이는 대부분 농경시대의 산물이다. 따라서 계절의 변화 즉 자연의 변화에 따라 놀이   도 변하게 된다. 여름에는 더운 날씨 탓에 비활동적인 놀이가 많고 겨울은 추운 날씨 탓에   동적인 놀이가 많다. 따라서 전래놀이는 자연과 더불어 함께 하는 놀이라고 말할 있으며    자연과 하나가되는 즉,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놀이였다. 생활과 농사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놀이 또한 자연의 리듬에 역행하지 않는 순응하는 놀이들로 이루어져 있다.   


차. 사회성

전래놀이는 나이와 성에 관계없이 누구 나가 참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엄격히 규정하면 대   략 7세 에서 13세 까지가 대상 연령이며 나름대로의 과정을 밟게 된다. 지금의 초등학생이   이에 해당된다. 7세 이전에는 놀이 주변에서 구경을 하는 구경꾼으로 맴돌다가 어느 날 형   들이 ‘니도 이제 들어 온나’라고 허락이 떨어지면 이제부터는 놀이를 배우는 견습생이 된    다. 이 과정을 거쳐 전투력이 향상되면 본격적인 놀이 구성원이 되어 상대편과 본격적으로   겨루기를 하며 놀이를 즐길 수 있게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리더가 되어 작전을 짜고 지휘   를 하는 대장이 된다. 이때가 초등학교 6학년쯤 되는데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생이 되   면 전래놀이를 하지 않고 축구나 야구 같은 스포츠를 하게된다. 위와 같이 구경꾼→ 견습   생 → 전투병 → 대장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놀이를 배우고 훈련하고 즐기고 나중에는   가르치는 지도자의 역할까지 하게 된다. 이 과정은 어른들이 개입할 수 없는 아이들만이    가지는 고유한 놀이세계 즉 놀이사회이다. 이 속에서 규칙을 준수하고 개인의 역할을 훈련   받으며 갈등의 경험과 그것을 해결하는 조정능력, 공동의 이익을 위해 배려하고 함께 협력   하는 공동체성, 집단을 이끄는 리더십 훈련 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어른들의 개입이나 특별한 학습법은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놀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사회성의 과정이었던 것이다. 

     


5.전래놀이를 통한 효과

가. 자연과의 유기적 관계 회복

나. 사물에 대한 관심과 관찰을 통한 응용력 증대

다. 자연스러운 인간관계 형성(인간성 회복)

라. 사회성의 자연스러운 학습

마. 집단과의 관계와 활동을 통한 공동체성 형성

바. 주위 환경에 대한 적응력

사.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

아. 놀이의 자율성 확대(여가활용의 토대 마련)


6. 전래놀이의 단점

가. 원시적이다.

나. 단순하여 흥미를 가지기 어렵다.

다. 시대에 뒤떨어진다.

라. 속도감이 떨어진다.

마. 공간이 부족하다.

 

7. 전래놀이의 분류(아이들 놀이 중심)

   구    분

                   내                         용

   언 어

   놀 이

수수께끼, 퀴즈, 스무고개, 끝말이어가기, 시장보기, 이름대기(산, 강, 나라 등), 속담대기, 말늘려가기, 발음놀이, 노래부르기

   손놀이

하늘땅별땅, 가위바위보, 쌀밥보리밥, 엄지잡기, 감자싹, 엄지들기, 노래부르며 가위바위보, 손치기, 묵찌바, 손치기놀이

  씨름놀이

눈싸움, 머리씨름, 팔씨름, 손가락씨름, 팔장씨름, 일본씨름, 발씨름, 인디언씨름, 손치기, 엉덩이치기, 돼지씨름, 게씨름, 막씨름, 닭싸움, 외발(깨금발)씨름, 배치기,

  술래놀이

숨바꼭질, 꼬리따기, 매달리기, 얼음땡, 색깔맞추기, 게걸음, 색깔맞추기, 등짚고 넘기, 깨금발술래, 그림자밟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여우야 뭐하니, 쥐와 고양이, 수건돌리기

  편

  놀

  이

공   간

말타기, 진(변)놀이, 깡통차기, 경찰놀이, 신발숨기기, 총싸움, 눈싸움, 꼬리잡기, 손줄다리기, 보(댐)놀이, 기마전

잡아내기, 밀어내기, 땅콩, 8자, 오징어, 해바라기, 마른오징어, 안경, 동서남북, 38선

  도

  구

  놀

  이

자연물

돌던지기, 돌치기, 돌깨기, 나무막대잡기, 막대꼬내, 막대씨름, 막대쓰러트리기, 땅따먹기, 공기(깔래), 풀씨름, 줄기놀이, 비석(올패)치기, 올패바다, 꼰놀이, 아카시아잎때기, 고드름치기

생필품

새끼줄넘기, 줄허리 씨름, 성냥놀이, 돈치기, 고무줄놀이, 

공작품

자치기,팽이치기, 연날리기, 실타래탱크, 스케이트놀이, 새총, 망구총, 제기차기, 오자미(자마)놀이 

학용품

연필따먹기, 지우개따먹기, 책놀이(사람수, 전쟁, 페이지숫자 등), 공책오목,

딱지치기

상   품

구슬치기, 딱지치기, 제기차기, 주사위놀이, 윷놀이, 화토, 카드

  모둠놀이

전기놀이, 바쁘다 바쁘, 코카콜라, 포수놀이, 윙크놀이, 개발바닥, 사치기 사  뽀보, 진실게임


※ 비경쟁적 놀이는 대부분 만들기(공작)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개인놀이: 혼자노는 놀이

․짝 놀 이: 2명이 노는 놀이

․각자놀이: 3명 이상에 각자 편을 갈라 노는 것

․편 놀 이: 2명 이상으로 갈라노는 놀이

*떼를 지어 노는 놀이

․술래놀이: 술래를 정해서 노는 놀이

․대동놀이: 겨루기 형태를 갖지 않고 함께 노는 놀이

․패 놀 이: 편놀이의 규모가 클 경우 

                     - 임재해 분류 -

 

8.전래놀이가 사라지는 이유

문명과 사회의 발달은 인간생활과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마찬가지로 놀이도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무수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한마디로 우리가 어릴 때 놀았던 전래놀이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 일각에서는 이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면 놀이는 시대의 산물이기 때문에 정보화 시대의 산물인 컴퓨터 놀이가 발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정보화시대라는 환경 속에 살고있고 전래놀이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공간도 없는 상황에서 정보화 시대를 살고있는 아이들에게 단순히 ‘좋았다.’라는 이유만으로 농경시대의 놀이를 강요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전래놀이가 왜 사라졌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현시대와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구체적인 대안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 필요하겠다.  


1) 외래문화의 영향

2) 교육의 문제

3) 도시화, 산업화

4) 매스컴, TV의 영향

5) 관람형 놀이문화의 영향

6) 핵가족의 문제

7) 계승의 단절문제

8) 지역사회의 부재와 동네놀이의 부재

9) 대형시설과 전시문화의 영향

10) 입시위주 교육과 청소년 놀이의 부재

11) 장남감 문화와 전자오락 그리고 만화가게

12) 청소년 단체의 침체

13) 놀이문화와 지도자의 문제

14) 전통놀이의 무대화

15) 연구, 보급단체의 부재

16) 개발연구의 부재

17) 보급과 생활화 문제

18) 정부시책의 문제

19) 가치관의 문제

20) 현대화의 문제



8. 전래놀이 활성화 방안


가. 현 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

   - 입시위주로 시스템화 되어 있다.

   - 교과서 중심교육

   - 놀이마저 교육에 이용되고 있다.(놀이의 생명력 상실)


나. 전래놀이에 대한 재해석(중요성 인식)

   - 단순한 놀이 이상의 과정이다.

   - 장․단점 파악


다. 전래놀이 연구 / 보급

   전래놀이의 원형을 찾아내고 그 속에 담겨있는 역사성을 찾아내고 전승하는 것도 중요하     지만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여 보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 전문연구기관 신설(현장교사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음)

   - 지도자 양성 / 프로그램 개발


다. 전래놀이의 대중화

   - 지역축제에서의 장 마련(성인중심으로 진해 되고있음)

   - TV / 생활주변에서의 이벤트 마련

   - 민속씨름 형태의 스포츠화(비석치기, 제기차기)

   - 제도권 교육으로의 진입(이제는 놀이를 지도해야 하는 시대)

   - 놀이마당 확보(기구가 없는 공간)

   - 전래놀이의 프로그램화(캠프, 전래놀이 마당, 운동회)                  



9. 유의점


가. 전래놀이에 대한 느낌(놀아 본 경험이 없는 자)을 갖지 못한 상태에서 보급은 오히려    전래놀이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왜 좋은 것인지, 필요한 것인지 인식)


나. 단순하게 ‘우리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정당성으로 강요해서는 위험하다. 전래놀이는    우리 나라만의 고유한 놀이가 아니라 세계 각지에 유사한 놀이들이 많이 있다.


다. 전래놀이가 현재의 놀이가 안고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일회성의 흥미 있는 체험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생명력을 유지하는 놀이는 되   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전래놀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응용하여 현재 아이들의 요   구와 흥미를 배제하지 않는 새로운 놀이를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응용할 수 있는 소중   한 자산이다. 예 : 탑블레이드 팽이)


라. 놀이는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따라 계승 변모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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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아자 학교
글쓴이 : 아자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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