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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보는 오후>/우리나라 드라마소식

쓰레기와 칠봉이 모르면 곤란해

막장 드라마들의 어이없는 굴착이 더욱 기승을 부리던 한 해였다. 작가가 '데스노트'를 작성하는 것 같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갖은 구실을 대 극중 배역들을 죽이는 드라마( < 오로라 공주 > )와 며느리를 공개 오디션으로 뽑는 설정의 드라마( < 왕가네 식구들 > )가 시청률 수위를 기록했다.

한 출연자는 이렇게 말한다. "암세포도 어쨌든 생명이에요. 내가 죽이려고 하면 암세포들도 느낄 것 같아요. 이유가 있어서 생겼을 텐데. 치료 안 받아요. 나 살자고 내 잘못으로 생긴 암세포들 죽이는 짓 안 할래요." 동성애 캐릭터인 한 출연자는 108배로 동성애를 고쳤다며 또 이렇게 말한다. "절에서 108배를 하고 왔다. 절을 1만 번 넘게 하니 남자들이 눈에 안 들어오더라. 10만 배를 하니까 희한하게 여자들이 예뻐 보였다. 그제야 나도 온전한 남자구나 싶었다."

막장 드라마는 더 강한 자극을 지향한다. 마치 얼마나 포악하게 소리 지를 수 있는지를 경쟁해 캐스팅된 듯한 주인공들은 드라마 속에서 쉴 새 없이 내지른다.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한 아침 드라마의 PD는 "우리는 주부가 설거지하고 청소하면서도 볼 수 있는 드라마를 만든다. 그러다 보니 자주 소리치지 않으면 시선이 안 온다. 신기하게도 소리를 지를수록 시청률이 올라간다"라고 말했다.





ⓒtvN 제공 < 응답하라 1994 > (위)는 미니시리즈와 시트콤을 합한 드라마 형식이 독특하다.

막장 드라마들이 더 강한 자극으로 경쟁할 때 더 섬세한 자극을 추구해 각광받은 드라마가 있다. tvN의 < 응답하라 1994 > 가 그렇다. 케이블이라는 한계가 있기에 시청률은 10% 이내였지만 < 응답하라 1994 > 는 가장 화제가 된 드라마로 꼽힌다. 특히 타깃 시청자 층인 20~40대에 미친 영향력은 압도적이었다.

'응사'라는 이름으로 불린 이 드라마는 드라마 형식에서도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기존 미니시리즈와 시추에이션 코미디(시트콤)를 합친 형식이다. 빛을 발하는 것은 탄탄한 상황 설정과 캐릭터에 대한 섬세한 심리묘사다. 그리고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그 시절을 철저히 복원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꽃보다…' 시리즈와 '응사' 만든 이우정 작가의 힘


'응사'가 이런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이우정 작가가 정통 드라마 작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작가는 예능 작가 출신으로 tvN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 꽃보다 할배 > 와 < 꽃보다 누나 > 를 집필했다. 리얼리티 체험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나타낸 이 작가는 요즘 대세라고 하는 '관찰 예능'에 능하다. 관찰 예능의 핵심은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부각하고 캐릭터들 간의 갈등과 긴장을 포착해서 이를 중계하는 것이다. '응사'는 이 같은 관찰 예능의 흥행 공식을 효과적으로 대입한 드라마다. 이 작가는 자신이 익숙하고 잘하는 방향으로 시청자들의 관전 포인트를 끌고 왔다. 이 작가와 함께 < 꽃보다 할배 > < 꽃보다 누나 > 를 제작한 나영석 PD는 그녀를 "괴물 같은 작가이고, 늘 발전하는 작가다"라고 평가했다.

< 응답하라 1997 > 에 이어 < 응답하라 1994 > 를 성공시키고, < 꽃보다 할배 > 에 이어 < 꽃보다 누나 > 까지 흥행시킨 이우정 작가로 인해 방송가 판도가 바뀌고 있다. tvN은 < 꽃보다 누나 > 와 < 응답하라 1994 > 를 금요일 밤에 연속으로 편성해 지상파와 정면 승부를 걸었다. 지상파 위주의 시청 패턴을 바꿔보겠다는 것인데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광고료가 두 배 이상 수직 상승했다.

고재열 기자 / scoop@sisain.co.kr

http://media.daum.net/zine/sisain/newsview?newsid=20131226094315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