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07월 29일 (78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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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쌍륙놀이
이 쌍륙놀이는 오늘날 유럽, 중동 지방은 물론 아프리카에도 널리 전파되어 나라와 시대에 따라 놀이 방법이 변형되었는데 1931년에 제정된 국제 표준규칙에 의한 놀이를 도표를 곁들여 설명해 본다.
1. 놀이 기구
쌍륙판, 쌍륙말 30개(흑 15개, 백 15개), 주사위 2쌍(4개)
* 쌍륙판의 구조

그림 1 : 쌍륙판의 각 방과 각 밭의 번호매김
쌍륙판은 <그림 1>과 같이 4개의 방으로 구분되고 각 방은 6개의 밭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총 24개의 밭이 있으며 놀이 방법에 관한 설명을 위해 각 방과 각 밭마다 임의로 명칭과 함께 번호를 붙인다.
2. 놀이 규칙 및 방법
말의 첫 자리 놓기

그림 2 : 말의 첫자리 놓는법
쌍륙은 <그림 2>와 같이 반드시 상 1에 검은 말 2동, 상 6에 하얀 말 5동, 상 8에 하얀 말 3동, 상 12에 검은 말 5동을 놓고 하 1에 하얀 말 2동, 하 6에 검은 말 5동, 하 8에 검은 말 3동, 하 12에 하얀 말 5동을 놓고 시작한다.
말의 진행 방향

그림 3 : 말의 진행방향
검은 말은 (그림의 아래쪽)하측에 앉은 사람의 것으로 <그림 3>에서 처럼 시계 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진행된다. 하얀 말은 상측(그림의 위 쪽)에 앉은 사람의 것으로 시계 바늘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말 정하기
두 사람이 쌍륙판을 가운데 두고 마주 앉아 자기 말의 색깔을 정한다. 만약 합의가 안 되면 주사위를 하나씩 던져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이 색을 선택한다. 색이 정해지면 각자의 말들을 정해진 방법(첫 자리 놓기)대로 놓는다.
차례 정하기
쟁두(爭頭)라고도 하며 각자가 주사위 하나씩만을 던져서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이 시작하는데, 이때만큼은 던져진 두 주사위의 사위대로 말을 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은 4가 나오고 다른 사람이 2가 나오면 4가 나온 사람이 선이 되어 자기 주사위의 사위인 4와 상대방 주사위의 사위인 2만큼 말을 움직이는 것이다.
만약 같은 숫자가 나오면 다시 던져 선을 정하면 된다.
주사위 던지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일단 먼저하는 사람이 그 첫 수를 두고 나면 상대방의 차례가 되고 이 때부터는 자기 주사위를 던져야 하는데, 하측의 사람은 판의 외방에만 주사위를 던져야 하고, 상측의 사람은 내방에만 던져야 한다.
던져진 주사위를 반드시 완전하게 바닥에 놓여야 한다. 만약 하나라도 놓여진 말 위에 올라가거나, 판의 모서리 부분에 걸쳐지거나, 혹은 다른 방이나 판 밖으로 나가면 그 사위는 무효가 되어 다시 주사위들을 던져야 한다.
말 움직이기
주사위 2개의 사위대로만 말을 써야 된다. 사위가 말의 진행 기본 단위인 것이다.
예를 들어 6, 3이 나왔다면 반드시 말 하나는 여섯 밭을 가고 다른 하나는 세 밭을 가거나, 말 하나가 여섯 밭을 간 후 계속해서 세 밭을 갈 수가 있으나 두 사위의 합이 아홉 밭이라 해서 임의로 다섯 밭, 네 밭 등으로 쪼개서 쓸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그림 4
그림 4 : 상 1의 1동을 여섯 밭을 움직여 상 7에, 상 12의 1동은 하 10에 둔다.

그림 5
그림 5 : 상 1의 1동 하나를 6+3=9 밭을 움직여 상 10 에 놓는다. 움직일 말은 빈 밭이나 자신의 말이 자리잡고 있는 밭에 둘 수 있다. 상대의 말이 하나만 있는 밭은 그 말(바리 : 혼자 있는 말)을 잡아내고 들어간다. 잡힌 '바리'는 판 밖으로 나가야 한다. 상대의 말이 두 동(동사니) 이상 있는 밭에는 둘 수 없다. 이상의 규칙으로 본다면 검은 말이 6, 3이 나왔을 경우, 상 1에 있는 바리는 상 10에만 갈 수 있을 뿐이다.
쌍수(같은 숫자) 옮기기
주사위 2개가 같은 숫자가 나올 경우, 이를 쌍일(1,1), 쌍이(2,2), 쌍삼(3,3), 쌍사(4,4), 쌍오 (5,5), 쌍륙(6,6) 등으로 부른다.
이 경우 나온 숫자의 곱절로 나갈 수 있는데, 다음의 5가지 가능성이 있다. 1. 말 1동이 4×4=16밭을 나간다. 2. 말 2동이 각각 2×4=8밭씩 나간다. 3. 말 2동이 하나는 3×4=12밭 나가고, 다른 하나 가 4밭 나간다. 4. 말 4동이 각각 4밭씩 나간다. 5. 말 4동이 한꺼번에 4밭씩 나간다.
새 동 들어가기(쫓겨난 말 들어가기)
잡혀 나간 말은 반드시 다음 차례에 상대의 내방으로 들어가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림 6
사위대로 들어가는데 말 옮기기와 같은 방법으로 하여 <그림6>에서 잡혀 나온 흰말이 하 내방으로 들어가려면 적어도 하나의 주사위가 3, 4, 5 중의 하나가 나와야 한다. 만약 사위 가 1, 2 (2, 1), 1, 6 (6, 1), 2, 6 (6, 2) 등이 나오면 그 곳의 검정말 동사니들 때문에 들어갈 수가 없어 '굶어야' 한다.
바리가 못 들어오면 판의 다른 말들도 쓸 수가 없다.
따라서 자기의 내방을 자신의 동사니들로 메꾸는 일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동나기와 끝내기
자신의 내방에 15동의 말이 모두 모이면, 그 때부터 사위대로 말을 판 밖으로 내보낸다. 예를 들어, 1이 나오면 하 1에 있는 말을 내보내고, 2가 나오면 하 2에서 말을 내보내는 방법으로 한다.

그림 7
<그림 7>과 같은 경우 만약 2와 4가 나왔다면 하 2에서 한 동을 내보내고 하 4에는 말이 없으므로 하 5, 하 6에 있는 한 동을 4밭 앞으로 보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하 4, 하 6도 비어 있다면 맨 뒤에 있는 말부터 내보내면 된다.
이런 방법으로 한 사람의 말이 모두 나갔고, 상 대의 말은 아직 몇 동 남았을 때 한 판의 승부가 났다고 한다.

그림8
만약 한 사람의 말이 모두 났는데 <그림 8>과 같이 상대의 말은 모두 자신의 내 방에 모으기는 했으나 하나도 나지 못하고 있을 때 두 판의 승부가 난 것으로 친다. 즉, 한 판에 2승을 한 셈이다.

그림 9
또한 한 사람이 다 끝냈는데 <그림 9>와 같이 상대의 말이 하나라도 외방에 남아있을 때는 세 판의 승부가 난 것으로 친다. 즉, 3승을 한꺼번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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