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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보는 오후>/우리놀이

[스크랩] 어린이 놀이 헌장 1992년 판

<어린이 놀이 헌장 Charter for Children's Play>


1992년 영국 국립 아동국 선포


어린이는 놀 권리가 있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놀 권리가 있고 놀이가 필요하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활발하게 혹은 느긋하게, 떠들썩하게 혹은 조용하게 무엇을 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전력을 다해서 자신의 능력에 도전할 기회를 가지며, 모험하고 자유를 즐길 수 있다. 놀 권리는 UN의 어린이 권리 협약 31조에 정식으로 기술되어 있다.  (제 31조   모든 아동은 적절한 휴식과 여가 생활을 즐기며, 문화 예술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


모든 어린이는 놀이할 시간과 장소가 필요하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장애아동이건 일반아동이건, 나이·문화·인종·사회경제적 배경에 상관없이, 자유롭고 대담하게 또래들과 더불어 무료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곳 어디든 실내와 실외에서 놀이할 시간과 장소가 필요하다. 놀이 설비는 모든 어린이들을 적극적으로 포함하여야 하며 소수집단의 어린이들을 떠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성인들은 어린이가 놀도록 허용해야 한다.

부모 및 양육자와 다른 성인들은 모든 형태의 놀이가 지닌 가치와 중요성을 존중하고 어린이들과 놀면서, 가정의 안과 밖에서 어린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독립적으로 놀이할 여러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그런 시간을 허용함으로써 어린이와 청소년의 놀이를 지원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들은 성인들과 똑같이 공적인 공간은 이용하고 향유할 권리를 가진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지역의 거리와 토지, 녹지, 공원, 중심지에서 안전하게 다닐 수 있어야 하며 이런 공간은 이들에게 자유롭게 놀이하고 자연을 경험하고 환경을 탐험하고 친구들과 함께 있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상근자가 있는 놀이 설비는 어린이에게 가치 있고 유익하다

모든 어린이는 모험놀이터, 놀이센터, 공휴일 놀이 행사, 방과후 놀이 클럽, 오전 놀이 교실, 보육원, 장난감 도서관, 플레이 버스, 훈련받은 놀이 지도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등등의 어린이의 놀 권리와 필요성을 최우선으로 삼는 상근자가 있는 시설을 선택하여 출입할 권리를 가져야 한다.


능숙한 놀이지도자는 어린이들의 놀이를 풍요롭게 한다

자격을 갖춘 능숙한 놀이지도자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어린이의 놀이 욕구를 자신들의 중심적인 과업으로 삼도록 훈련을 받으며, 모든 어린이가 폭넓고 수준 높은 놀이 경험을 하도록 노력한다. 이들은 학령기의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 시설을 운영할 수 있는 최고의 지도자들이다. 이들의 역할은 어린이와 함께 하는 여타의 숙련된 전문가만큼 중요하며 따라서 그에 맞는 존중과 보상을 받아야 한다.


학교에 어린이들이 놀이할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학교는 수업일에 어린이들이 친구들과 자유롭게 쉬고 놀이할 시간을 허용해야 한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가장 잘 배우며 이들의 나이가 많아지면서 놀이는 학습을 지원하고 풍부하게 한다. 수업이 창의적이고 즐거울 때 어린이는 가장 잘 배운다. 학교에서, 놀이할 시간과 공간은 정규 수업만큼 중요하다. 학교 운동장은 놀기에 좋은 공간이어야만 한다.


때때로 어린이는 놀 권리를 향유하기 위해 별도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

가정을 떠나 살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 혹은 병원, 교도소, 이민 센터, 수용시설, 기숙학교 등의 익숙하지 않거나 통제된 환경을 방문한 어린이와 청소년은 이따금 공포와 불안과 불편을 느낀다. 이러한 어린이를 위해서 훈련받은 상근자나 자원봉사자가 도움을 주는 좋은 놀이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1998년 재개정된 <어린이 놀이 신헌장> 10조는 아래를 참조할 것.

http://www.playengland.org.uk/downloads/pdf/new-charter-for-childrens-play.pdf

출처 : 한국전래놀이협회
글쓴이 : 아큐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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