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사고 뉴스에서 접하는 학교에 관한 참담한 소식들, 몇 가지 선정적인 수사로 어림짐작하는 학교와 학생에 대한 보도를 접하다 보면 결국 요즘 아이들은 이해할 수 없는 무서운 집단이고 입시에 휘둘리는 학교는 돌이킬 수 없는 아수라장이라는 개탄이 남는다. 교육정책에 관한 뉴스를 봐도 그저 막연할 뿐이다. 그래서일까. 2002년, 4탄이 마지막이었던 드라마 < 학교 > 시리즈의 부활 소식을 들었을 때에도 교실을 무대로 꿈과 희망, 갈등과 우정, 어설픈 화해 따위가 오가는 학원물의 정서를 먼저 떠올리고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학교 시리즈가 그렇게 말랑하기만 한 작품이 아니었는데도!).
5탄 대신 2013이라는 숫자를 달고 나온 < 학교 2013 > 이 특별한 건 이 드라마가 단지 학교 폭력, 교권 실추, 입시 만능주의 따위 해묵은 화두를 다루기 때문만은 아니다.
ⓒKBS 제공 KBS2 드라마 < 학교 2013 > 촬영 현장. |
학교 행정 절차도 세심하게 보여줘
학생을 징계하는 벽보 하나가 나붙기 위해서는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가 소집되어 정족수를 채워야 하며, 경계성 학습장애를 가진 특수학생이 '권고 전학'의 처분을 받았던 에피소드에서는 학부모가 동의하지 않으면 전학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린다. 폭로나 고발 같은 선정적인 뉘앙스로 학교 문제에 접근하는 대신 교사·교장·학부모 등 이해관계가 다른 여럿의 의견을 충돌시키고 학교 행정 절차를 세심하게 보여주는 이 드라마가 그리는 학교의 윤곽은 체육 교사(윤주상)의 목소리에서 가늠할 수 있다. "절대라는 기준으로 움직이면 그건 사회지 학교가 아닙니다. 조금씩 물러나기도 다가서기도 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룰을 만드는 것, 이게 학교가 하는 일 아닌가 싶은데요."
ⓒKBS 제공 < 학교 2013 > (위)은 책임과 한계 사이에서 갈등하는, 그동안 거론되지 않던 교사의 모습을 들춘다. |
아이들 역시 학교가 책임을 두고 운신하는 것에 무척 민감하다. 문학 교과 연구수업을 앞둔 정인재가 아이들이 졸지 않는 모둠 토론 수업을, 강세찬이 어차피 수능으로 대학을 가는데 이중 부담을 주지 않고 성적을 올리겠다는 수능 맞춤형 수업을 준비했을 때 교장은 교실을 갈라놓고 아이들에게 원하는 수업을 선택하게 한다. 똑 부러지게 말하지는 못해도 학교 측이 학생에게 선택을 강요하고 학교가 감당해야 할 책임을 미룬다는 것을 감지한 아이들은 집단으로 수업을 거부하고 교실을 비웠다. 수업 거부라는 형태가 낯설지는 않지만 < 학교 2013 > 이 현재의 교육정책과 학교 내부의 사정을 세밀하게 쫓는 덕분에 그런 움직임들에 반응하는 교사와 학생의 마음 안쪽이 진동하는 것을 엿본다. 비관을 보태는 것도,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도 나중이다. 지금의 학교에 관해 아는 게 뭐가 있었나 싶을 정도니까.
유선주 (TV 칼럼니스트) /
http://media.daum.net/zine/sisain/newsview?newsid=20130115093525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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