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자신에게 해를 끼친 사람에 대한 앙갚음. 7월30일 20회로 막을 내린 KBS 월화 드라마 < 상어 > 의 표면적인 주제다. 그런데 이렇게만 보면 주인공 이수(김남길)의 복수는 끝내 성공하지 못했다. 드라마 속 모든 불행의 근원인 조상국(이정길)은 감옥에 들어앉아서도 활짝 웃었고, 이수는 그가 보낸 킬러에게 목숨을 잃었다. 이수가 죽는다고 조상국이 새삼 얻을 건 없으니 그야말로 순수한 앙갚음일 뿐이고, 보란 듯이 성공한 건 오히려 조상국이다.
그뿐 아니다. 이수는 아버지를 살해한 최병기(기국서)를 자신의 손으로도, 법에 의지해서도 응징하지 못했다. 정작 살인자를 처단한 것은 그의 입을 막아야 했던 조상국이다. 죽음을 예감이라도 한 듯 조상국을 무너뜨릴 결정적인 증거를 남김으로써, 최병기 또한 토사구팽에 통쾌하게 복수를 한 셈이다.
ⓒ에넥스텔레콤 제공 극중 이수(김남길)는 복수에 성공하지 못한 채 킬러에게 목숨을 잃는다. |
이 드라마의 주제는 복수가 아니다
의문의 단서는 또 있다. 피해자의 처지에서 앙갚음이라도 해야 후련해질 것 같은 악행은 세상에 흔하게 널려 있다. 그런데도 하필 친일 부역, 전시 민간인 학살, 공안 경찰의 고문 같은 묵직한 역사적 배경으로 주인공들을 이끌어간 것이, 단지 복수의 '스케일'을 거창하게 포장하려는 설정이기만 할까. 결정적으로 "단지 끔찍한 시대를 살아낸 것일 뿐"이라는 조상국의 비겁한 변명에 "그 시대를 끔찍하게 만든 건 당신 같은 사람들"이라고 쏘아붙이는 이수에게, 악명 높은 고문기술자였던 아버지는 '조상국 같은 사람'일까 아닐까.
ⓒKBS < 상어 > 화면 캡처 모든 불행의 근원인 조상국(이정길)은 자신의 악행을 시대 탓으로 돌린다. |
그래서 남겨지는 의문 하나. 조상국은 자신이 살아온 '끔찍한' 시대와는 무관한 손녀 해우에게만은 그 시대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싶지 않았고, 그래서 숱한 살인을 불사하면서까지 진실을 묻으려 한다. 그렇다면 이수는 과연, 아버지가 고문기술자였다는 '고통스러운 진실'을 동생인 이현(남보라) 또한 피하지 않고 대면해야 할 일이라고 여길까, 아니면 그 시대에는 태어나지도 않았던 이현은 모르고 넘어가기를 바랄까. 자신은 목숨을 건 '진실 게임'에 뛰어들면서도 동생만은 아무 걱정 없이 안전하기만을 바라는 이수는 조상국과 얼마나 다른 사람일까.
그러나 아버지가 죽고 오빠가 사라졌을 때는 너무 어렸던 이현에게도, 이제 오빠의 죽음은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이수의 순진한 바람과는 달리, 이현도 12년 전의 이수처럼 누가 왜 이수를 쏘았는지를 둘러싼 진실 게임의 출발점에 선 것이다. 이현 또한 제 나름의 '끔찍한 시대'를 살아내야만 한다. 이현을 끔찍이 아끼는 양부모들은 필사적으로 가로막으려 들겠지만, 그래서 '모두 불행한 과거사에 지나지 않는' 일이니 '훌훌 털고 오로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만이 이현에게 남겨진 삶이라면, 조상국의 단죄조차도 설득력을 크게 잃는다.
어쩌면 이수만이 아니라, 실은 모든 사람이 '부레가 없는' 상어다. 단 한순간도 진실에서 눈을 돌린다면 곧바로 삶의 어두운 심연으로 곤두박질치고 말. 사람은 오로지 진실 앞에서만 비로소 자유로울 수 있으니.
변정수 (미디어 평론가) / webmaster@sisain.co.kr
http://media.daum.net/zine/sisain/newsview?newsid=20130814091212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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